진료정보

진료시간

  • 월 화 목 금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수요일,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87-7502

소아 성장

  • 진료정보
  • 소아 성장
 한국소아발육 표준치 영유아성장곡선
 신장 및 체중증가 치아가 나는 순서와 시기
 나이별 아기의 운동기능발달 소아의 정상행동발달
 골연령 검사
치아가 나는 순서와 시기
 
치아는 엄마 뱃속에서부터 이미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임신 6주부터 치아의 싹이 자라기 시작해서 유치(젖니)의 경우 임신 3개월경에는 유전치(앞니)가, 임신 4개월경에는 유구치(어금니)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며, 영구치의 경우 출생 전후에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생후 6-7개월이 되면 드디어 아래 앞니부터 나며 2년 6개월 정도면 좌우 5개씩 10개, 위아래 합해서 모두 20개의 유치가 입안에 나게 되고 3년 정도면 유치 뿌리가 모두 완성되어 그 기능을 완전히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유치의 발생 순서
유치는 전부 20개가 있는데, 보통 6개월에서 나기 시작해서, 생후 2년 반이 되면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옵니다. 개월별에 따른 유치의 숫자는 다음 공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즉 12개월된 아이인 경우에는 약 6개의 유치가 정상적인 것입니다.

유치 수= 개월수 - 6

그러나 치아의 나는 순서는 아기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특별한 병이 없이도 돌이 지나서 이빨이 처음 나는 아이도 있습니다.


영구치의 발생 순서
영구치는 전부 32개인데, 보통 6세에 대구치(제1영구 대구치)가 처음 나기 시작하며, 이 이빨은 앞으로 치주 모양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치아임으로 잘 보존해야 합니다.

아기의 치아관리
치아는 최초의 이가 나온 후부터 하루도 거르지 말고 관리를 해주어야 이가 튼튼해지고 충치나 치주질환이 생기지 않고 이가 고르게 납니다.

칫솔질이 어려운 수유시기 치아관리
잇몸과 유치를 거즈로 맛사지 해주세요. 목욕을 시킬 때 물에 적신 거즈로 잇몸을 골고루 마사지 해주세요. 입술과 잇몸 사이의 우유 찌꺼기를 없애주어야 잇몸이 건강해집니다. 유치가 난 후에도 하루 한 번이상 거즈로 치아표면에 이물질을 닦아주면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수유를 할 때 똑바른 자세로 안고 먹어야 유치가 바르게 납니다.

우유, 야쿠르트, 주스 등을 물려서 재워서는 안됩니다. 수면중에는 타액이 적어 쉽게 충치가 발생합니다. 아이가 젖병을 물고 잘 경우 젖병을 빼고 입안을 젖은 거즈로 헹궈줍니다.

칫솔질이 가능한 시기의 치아관리
돌이 되면 칫솔질을 시작하세요. 유치가 나면 치솔질이 가능합니다. 약 6개월부터 유치가 나는데 돌까지는 젖은 거즈로 닦아주어도 무방하나 돌이 지나면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은 2~3세전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도록 하세요.

칫솔은 손잡이가 직선이고 부드러운 강모와 편평한 솔면과 강모를 적어도 3열을 가지고 두부는 작아야 합니다. 이중으로 둥굴고, 작은 강모를 가진 부드러운 나일론 칫솔이 좋습니다.

치약의 종류는 많지만 가능한 불소가 포함되어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향과 색을 골라주는 게 좋습니다. 콩알 크기 만큼 짜서 이를 닦이면 됩니다.

치아교체시기 치아관리
만 6세에서 12세까지는 젖니가 빠지고 새로운 영구치가 납니다.

흔들리는 이를 부모가 직접 뽑는 것보다는 치과에 가서 빼는 것이 안전합니다. 치아교체시기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더라도 다른 시기보다 자주(최소한 3개월마다) 치과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가 있으면 적극 치료하세요. 빠질 이라고 해서 치료를 하지 않아서는 안됩니다. 방치하게 되면 잇몸까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영구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건강에 좋지 못한 습관을 고쳐주세요. 손가락을 빠는 습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코가 아니라 입으로 숨을 쉰다든가, 혀를 내미는 습관, 잘 때 심하게 이를 가는지 잘 살펴보세요. 이런 습관이 지속될 경우 얼굴모양과 치열에 이상을 초래합니다.





NEWS
봄소아청소년과의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